7. 漢字의 意味論的 特質
7. 漢字의 意味論的 特質
1) 象形文字의 성격
인류가 발명한 모든 문자는 象形(상형)으로부터 시작되었다. 象形文字(상형문자)는 可視的(가시적) 사물을 寫生(사생)한 하나의 圖形(도형)이다. 그런 까닭으로, 그 도형은 도형 자체가 사물의 의미를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도형과 도형이 갖는 사물의 의미와는 불가분의 表裏(표리)의 관계에 있다. 바꾸어 말하면 도형 자체가 의미 자체인 것이다.
그런 까닭으로 象形文字는 실지의 사물을 보는 것처럼, 思考의 과정을 밟지 않고, 즉, 청각을 통하지 않고, 언어와는 관계 없이 그 도형을 봄과 동시에 그 의미를 直覺(직각)한다. 그래서 그것은 그 의미의 直接性(직접성)에서 오는 表意(표의)의 정확성과 그 의미 인식의 시간적 迅速性(신속성)에 있어 문자로서 인류가 바랄 수 있는 최고 이상을 구현한 문자라 할 것이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그것은 그 표현이 可視的 사물에 한정되어 있고 不가시적 사물을 표현할 수 없다. 이것이 象形文字의 치명적 결함이다. 이 결함 때문에 중국인을 제외한 모든 종족은 드디어 그들이 발명한 상형문자를 버리고 언어를 기호화한 「表音文字」로 바꿨다.
그런데, 여기 오직 하나 중국인만이 상형문자 본래의 성격, 즉 「表意性」(표의성)을 그대로 계승 진화시켜서 드디어 「漢字」라는 「表意文字」를 창조하였다.
그 형태에 있어 상형문자를 具象的(구상적) 표의문자라고 한다면 한자는 抽象的(추상적)표의문자라 할 것이다. 중국인은 상형문자의 구상적 방법을 추상적 방법으로 바꿈으로써 언어를 통하지 않고 문자 자체로써 不可視的 사물을 완전히 표현할 수 있다는 놀라운 사업에 성공한 것이다. 그들은 「不可能」(불가능)을 「可能」으로 만들었다. 이는 확실히 인류 叡智(예지)의 위대한 승리의 하나이다.
漢字는 이와 같이 문자의 원시형태인 「表意」의 성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가장 고도한 文明文字(문명문자)로 진화한 문자이다. 이것이 인류가 가진 다른 모든 문자와 다른 漢字의 특질이요 성격이다.
2) 文字 자체가 意味 자체
표음문자는 사물의 의미와 인식과의 사이에 놓여진 하나의 교량인 데 대하여 漢字는 상형문자와 同樣(동양)으로 문자 자체가 의미 자체다. 그런 까닭으로 漢字를 보는 것은 바로 사물 자체를 보는 것과 같은 인식효과를 가져온다. 그 결과, 漢字에 의한 사물의 의미 인식은 가장 정확하고 不變(불변)하고 또 가장 신속하다. 表音文字는 언어의 발음을 記號化(기호화)한 물건이다. 그런 까닭으로 그 문자 자체나 그것이 나타내는 音(음) 자체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요, 몇 개의 音節(음절)이 모여 한 개의 단어를 형성함으로써 비로소 의미를 표현한다. 그래서 표음문자를 통하여 사물의 의미를 인식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다음 두 개의 단계를 거쳐서 이루어지고, 특히 한글의 경우에는 이보다도 한 개의 절차를 더 거치게 된다.
1. 우리는 文字를 보아 가지고 머리 안에서 그것을 「音」으로 환산한다.
2. 音으로 환산된 몇 개의 音節을 머리 안에서 다시 연락하여 한 개의 言語를 구성한다.
3. 이 언어들 중에서 다시 異義同音語(이의동음어)를 판별한다.
이와 같은 절차를 밟고서 비로소 그 언어와 문장의 뜻을 해득하게 된다.
漢字는 보는 순간에 사물의 의미를 直覺한다는 것과 비교할 때 이는 지극히 원시적이고 비능률적인 작업이라 할 것이다. 순한글 문장과 한자혼용 문장과의 독해 속도의 차이는 音波(음파)와 光波(광파)의 속도차에 비유하여도 틀림이 없을 것이다.
한글주의자는, 순한글 문장을 읽는데 시간이 걸리고 더딘 것은 漢字를 아는 사람의 습관에서 오는 현상이요, 한글 밖에 모르는 아동들은 그것을 빨리 읽는다고 강변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그들의 사상이 얼마나 유치하고 어리석은 생각인가는 독자에게는 이미 다시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계속]............
▶ 國語에 대한 重大한 誤解 - 吳之湖 -韓國兒童의 思考能力 低下現象과 그 原因에 대한 考察- 中
(한글전용의 亡國性을 면밀히 分析한 先驅的인 글) http://interok.tistory.com/1800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003&articleId=3057024
"嗚呼痛哉라! 大韓民國은 初等水準化, 低級化되어 통째로 '이미 赤化는 되었고 統一만이 남았을 뿐'이니..." ☞盲目的 한글전용(漢字폐기)의 똥고집은-->必然的으로 아래수순으로 結果한다. 월맹이 남베트남을 점령해 赤化를 완료한 후 남월남내서 암약하던 모든 프락치 및 내부 빨갱이들을 상을 주기는커녕 "한번 배신자는 영원한 배신자다. 저런자들은 사회주의에서도 혼란과 분열을 惹起한다. 총알도 아까우니 죽창으로 모두 죽이라."하여 거의 모두 교화소등에서 죽창으로 처형, 전멸된 사실은 歷史가 증명해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