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p joint라고도 함.
체중을 몸통에서 하지로 부하, 전달하는 구와 관절.
대퇴골머리와 골반골의 비구로 이루어져 있다. 대퇴골머리가 비구 깊숙이 잘 유지되어 있어 해부학적으로 매우 안정되어 있을 뿐 아니라, 강한 관절인대와 관절 주변의 두텁고 강한 근육층에 의해 보강되어 인체에서 가장 안정된 관절이면서도 견관절 다음으로 넓은 운동범위를 가진다.
고관절의 관절막은 비구의 가장자리와 대퇴골의 돌기사이선에 붙어 있는데 앞쪽은 Y자형의 전장대퇴인대가, 아래쪽은 치골대퇴인대가, 뒤쪽은 좌골대퇴인대가 관절막을 보강하고 있다. 고관절막은 골관절이 약 10°가량 굴곡, 외전, 외회전된 상태에서 가장 느슨하여 그 용적이 최대가 되므로, 고관절에 질환이 있을 때는 통증완화를 위해 보통 이 자세를 취하게 된다. 대퇴골에 붙는 관절막섬유는 대퇴경부에서 되접혀져서 지대를 형성하는데 대퇴골머리로 가는 혈관이 이 지대를 통과한다.
고관절을 지배하는 무릎관절 대퇴신경·좌골신경·폐쇄신경은 무릎관절도 지배하기 때문에 고관절의 질환은 무릎에 발생하는 관련통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대퇴는 고관절에서 굴곡·신전·내전·외전·내선·외선 등의 운동을 한다. 고관절의 주요굴곡근은 장골허리근, 주요신전근은 슬굴곡근,주요외전근은 중간둔부근과 작은둔부근이며, 주요내전근은 긴내전근, 짧은내전근·큰내전근이다. 주요외선근은 둔부의 짧은 근육들이고 주요 내선근은 대퇴근막장근과 중간둔부근, 작은둔부근이다.→
대퇴골----------위 글을 무슨말인지 다 안다면 그건 100% 詐欺다.
hip joint라고도 함.
체중을 몸통에서 하지로 부하, 전달하는 구와 관절(ball and socket Joint).
대퇴골머리(femoral head)와 골반골의 비구(髀臼)로 이루어져 있다. 대퇴골머리가 비구 깊숙이 잘 유지되어 있어 해부학적으로 매우 안정되어 있을 뿐 아니라, 강한 관절인대(關節靭帶)와 관절 주변의 두텁고 강한 근육층에 의해 보강되어 인체에서 가장 안정된 관절이면서도 견관절(shoulder joint) 다음으로 넓은 운동범위를 가진다.
고관절의 관절막은 비구의 가장자리와 대퇴골의 돌기사이선(intertrochanteric line)에 붙어 있는데 앞쪽은 Y자형의 전장대퇴인대(前腸大腿靭帶)가, 아래쪽은 치골대퇴인대(恥骨大腿靭帶)가, 뒤쪽은 좌골대퇴인대(坐骨大腿靭帶)가 관절막을 보강하고 있다. 고관절막은 골관절이 약 10°가량 굴곡, 외전(外轉), 외회전(外回轉)된 상태에서 가장 느슨하여 그 용적이 최대가 되므로, 고관절에 질환이 있을 때는 통증완화를 위해 보통 이 자세를 취하게 된다. 대퇴골에 붙는 관절막섬유는 대퇴경부에서 되접혀져서 지대(支帶)를 형성하는데 대퇴골머리로 가는 혈관이 이 지대를 통과한다.
고관절을 지배하는 무릎관절(knee joint) 대퇴신경·좌골신경·폐쇄신경은 무릎관절도 지배하기 때문에 고관절의 질환은 무릎에 발생하는 관련통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대퇴는 고관절에서 굴곡·신전(伸展)·내전·외전·내선(內旋)·외선 등의 운동을 한다. 고관절의 주요굴곡근은 장골허리근(iliopsoas), 주요신전근은 슬굴곡근(hamstring), 주요외전근은 중간둔부근(gluteus medius)과 작은둔부근이며, 주요내전근(adductor muscle)은 긴내전근, 짧은내전근·큰내전근이다. 주요외선근은 둔부의 짧은 근육들이고 주요 내선근은 대퇴근막장근과 중간둔부근, 작은둔부근이다.→
대퇴골
-------------그나마 漢字가 섞여 있어 모르는 단어도 漢字를 안다면 漢字의 뜻으로 그 의미를 類推해 볼 수 있어서 이해도가 높아진다.
물론 위 예시글은 專門用語들로 꽉 차 있어서 일반인들이 100% 다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한글전용글이 30%의 이해율을 보인다면 漢字混用(竝用)글은 좀 더 높은 50%의 이해율을 보이는 것이다
-물론 漢字를 안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漢字를 모르는 漢盲이라면 결과는 매 한가지지만...-
한글전용론자들은 저 專門用語들을 전부 漢字대신 차라리 영어를 쓰자고 주장하기 때문에 그들은 한국어를 없애고자 하는 진정한 매국노들이라는 것이다.
------------------
위 글은 의학전문용어들이라고 딴죽을 거는 자들이 있을 것 같아 아래에 간단한 철학개념 문구를 찾았다.
한글전용으로 읽어봐라.
-----------------
사변철학
오감에서 획득되는 경험상의 사실에서 출발하여 철학의 학설을 수립할 때 경험론의 철학이라 하나, 이에 반하여 인간의 머리로 궁리하고, 즉 이성의 활동으로 사변하여 철학의 학설을 세울 때 사변철학이라 한다. 이는 이성이 생각하는 능력(사변을 한다는 것)으로서, 세계 전체에 관해서나 인간 지식의 형성에 관해서도 진실을 밝혀낸다고 보는 견해이다.
------------------밑에 漢字를 보지 말고 사변철학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되었는가?
.
.
.
.
사변철학(思辨哲學)
오감(五感)에서 획득되는 경험상의 사실에서 출발하여 철학의 학설을 수립할 때 경험론의 철학이라 하나, 이에 반하여 인간의 머리로 궁리하고, 즉 이성의 활동으로 사변(思辨)하여 철학의 학설을 세울 때 사변철학이라 한다. 이는 이성이 생각하는 능력(사변을 한다는 것)으로서, 세계 전체에 관해서나 인간 지식의 형성에 관해서도 진실을 밝혀낸다고 보는 견해이다.
------------ 이걸 봐야 아...사변철학이 思辨哲學이고 그런 말이구나...할 것이다.
이런 경우는 찾아보면 정치,경제,사회,문화,철학,역사,과학,철학, 국방................등 다양한 곳에서 무한대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