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字典이나 漢字語彙辭典이 왜 必要할까?
아니 그건 둘째치고..국어사전에 한자표기를 할 필요가 있을까?
그리고 한가지 더 한자어를 굳이 "소리"만 취하겠다면 한자어 어휘도 다 한글의 형태소로 다 갈라 놓을 수 있는데..이런 상황에서 한자어와 순우리말을 가를 필요가 있을까? 다 한글을 기본으로 출발하고 상형자원을 가진 한자어휘에서 字源을 쌩까고 한글만 쓰겠다면 한자어휘도 다 우리말 발음에 기초를 두고 한자의 字形과 무관한 소리글자의 조합인데 사전에 굳이 한자로는 요렇게 써요 라고 표기하는 것 자체가 "시간낭비 지면낭비"아닌가?
그러면 "순우리말조어"라는 말자체가 부적당한 표현아닌가? 한자어휘도 상형자와의 관련을 끊고 얼마든지 한글표기로만으로도 자신의 쓰임새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이미 한자와의 관련 성이 사라진 우리말"인데 거기에 "순우리말"조어행위를 강조하는 것이 이미 무의미한 자가 당착 아니냐는 말이다.
순우리말이 뭔데??? 先生이라는 한자어휘와 관련성을 끊어버
린"선생"이라는 우리말과 스승이라는 우리말이 다 똑같은 그냥 "한글전용체계에서 다 똑같은 표음낱말"이라면 왜 굳이 그 "기원"을 시시콜콜히 밝히면서 우리말에 편가르기를 할 필요가 있을까? 선생의 날이든 스승의 날이든 다 "이미" 한글전일체계속에서는 다 고유어가 되버리는데.. 그렇다면 학교라는 낱말을 제쳐두고 배움터라는 표현을 선호하거나 자외선이라는 낱
말을 제쳐두고 "넘보라살"이라는 희한한 말을 만들어내는 순한글론자들의 이중적 태도는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日向性은 제쳐두고 "해굽성"을 만드는 것도 무의미한 짓 아니냐 이말이다..
중국에 대한 과도한 증오나 사대주의에 대한 과도한 증오가..애먼 한자와 한자교육 한문교육을 마치 "수구꼴통"으로 몰고 가는 것 같아서 내심 씁슬하다.
과도한 증오는 종종 심각한 개념상실을 불러올 수도 있지 않을까?
내가 좀 엉뚱한 생각을 해봤다... 난 개인적으로 국한문혼용론자다. 물론 토씨만 빼놓고 한자로 적을 수 있는 것은 다 적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렇다고 그 반대로 그 극단의 입장에서 한자표기무용론을 주장하면서 다 한글로 적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광기이긴 마찬가지라는 것이 내 확신이다.
하긴 자전이야 순한글론자들의 논리대로 하면 "한자라는 고대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특수한 사람들이 보는 무슨 "공구서"로 치부하면 될 것이고 어휘사전은 다 불살라버려도 무방하겠지..
그렇다면 기계는 ㄱ+ㅣ ㄱ+ㅖ 라는 말이고 어휘는 ㅇ+ㅓ ㅎ+ㅟ 라는 표현으로 사전에 적어도 되겠네...--;;;??? 한자표기도 무시한다면..그렇잖아? 중국어의 字典과 우리말의 "자전"은 아무 상관관계가 없는 낱말이 되네? 서로 한자를 매개로 해서 치환되지 않잖아?
이런 생각을 해보니..한글전용론자들이여..참 똑똑한 사람들이다..애국자다..눈물이 다 난다..
결론...한글전용론은 가능하다. 문제는 그런 논리대로만 밀고가면..실제로는 댁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절대 순우리말 어휘가 늘기보다는 애꿎게 우리말화된 "한자와 한문"이 다 죽어버리고 그 자리를 "영어"가 채운다는 게 문제라는 말이다.
이 바보들아..왜 리퍼블릭도 한글로 적었으니 우리말이라고 하지? 맞잖아? 한글로 표기했잖아? 윈도우98도 우리말이고 데모크라시도당당한 우리말이지? 한글로 적었잖아? 우리한국어 발음에 맞춰서 발음하잖아? 그러니 다 우리말이지? 그럼 번역을 왜 해야 하지? 한자어휘는 죽어도 안되고 영어어휘는 써도 되? 그럼 우리말이 한자에게 짓밟힌 아픈 과거가 다 치유되고 건전한 요조숙녀가 된다냐?
웃기고 자빠졌네...그냥 한자쓰기 귀찮고 한자쓰는 사람들이 꼴보기 싫어서 그리고 한자어휘를 공부를 조낸 안해서 읽지못해서 난 한글만 쓸래요라고 실토해라..그러면 불쌍해보이기라도 한다...응?
거기에 겨레니 사대주의 척결이니 정보와 지식의 활발한 상호공유와 증진이니 하는 뜬구름잡는 허구적 빰뿌렛또는 그만 갖다 쓰고 말이다. 창피하지 않냐?
그럼 젠장 일본은 뭐고 대만은 뭐냐? 걔들이 무가베 통치하는 짐바브웨처럼 살디? 그럼 지금의 순한글로 꼴통짓하는 이 대한민국은 뭔데?? 어떻게 저런 부끄러운 소리를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을 수 있을까?
진보라는 말만 같다 붙이면 무조건 병신크리도 "안중근 열사"와 동급의 애국행위로 변하는 모양이다..
이 글보고 미친 소리하면..내가 할 소리는..
나 GG칠란다...이 말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