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바로가기]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47744
[위키트리 기사원문]
조국 서울대 교수(@patriamea)가 17일 보수진영에서 제기한 '학력 논란'과 관련해 트위터를 통해 해명했다.
앞서 위키기자인 '신념의 조인'님은 서울대 홈페이지와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와 함께 쓴 저서 '진보집권플랜'에 있는 조 교수의 학력이 다르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서울대 홈페이지에는 지난 2005년 7월 1일~2006년 6월 30일 기간 동안 미국의 '하버드 옌칭 연구소'의 방문학자로 활동한 것으로 표기돼 있지만, 저서에는 '하버드대 방문학자'로 표기돼 있다.
이에 대해 조 교수가 트위터에 남긴 글은 다음과 같다.
'1. 조갑제(@chogabje1)씨가 나의 홈피학력과 <진보집권플랜> 표시학력에 불일치가 있다고 슬쩍 지적하자, 극우파들이 나를 학력위조범으로 몰고 있다. 가소롭다. 내가 학력위조를 했으면 이 자리에 있겠는가?'
'2. 난 Harvard-Yenching Institute의 체류비제공하는 초청을 받아 Visitjng Scholar로 공부했다. 이 기관은 하바드 대학과는 구별되는 조직이나, 9인 이사 중 3인은 하바드대가 파견하는 등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다.'
'3. Harvard-Yenching Institute 소속학자는 하바드대에서 증명을 발급한다. 소속학자는 공식서류에서는 이 기관이름 전체를 적시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 그냥 하바드에서 공부했다고 말한다. 뭐가 문제니?'
'4. Harvard-Yenching Institute 홈피는 http://www.harvard-yenching.org/ 이니 들어가서 읽어나 보고 '허위학력' 운운하길 바란다.'
'5. 한나라당과 극우파 네티즌의 언동은 '타진요' 운영자 '왓비컴즈'씨의 언동과 너무 유사하다. 검증이란 외피를 쓰고 마타도어와 허위중상을 조직적으로 전개하여 '뭔가 있는 것 같은데'하는 느낌을 전파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한다.' (출처: 위키트리)
===========================================================
조국(曺國) 교수의 ‘학력논란 해명’에 대한 反論
*1번 글에 대한 반론: 조국 교수의 경력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한 것은 조갑제 기자께서 한 것이 아닙니다. <조갑제닷컴> 홈페이지에는 실명(金泌材)을, <위키트리> 홈페이지에는 ‘신념의 조인’이라는 아이디와 함께 실명을 사용해 글을 게재했습니다. 이 같은 초보적인 사실 확인도 하지 않고 트위터를 통해 불특정 多數(다수)에게 잘못된 사실을 확산시킨 것은 학자로서의 嚴密性(엄밀성) 부족이 아닌가 싶습니다.
*2번 글에 대한 반론: 조국 교수는 ‘학력위조’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本人은 글에서 ‘학력위조’라는 표현을 쓴 적이 없습니다. <서울대> 홈페이지 및 <하버드 옌칭 연구소>에 登載(등재)되어 있는 조국 교수의 프로필이 著書인 《진보집권플랜》에 올라 있는 것과 일치하지 않으니 수정해야 한다는 것이 문제의 초점이었습니다. 아울러 조국 교수도 위에서 밝힌 것처럼 <하버드 옌칭 연구소>는 <하버드 대학>과 구별되는 조직이니 著書에도 올바로 게재해야 함을 지적한 것입니다. 즉 ‘하버드 대학에서 방문학자로 머무르다’가 아니라 ‘하버드 옌칭 연구소 방문학자로 머무르다’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번 글에 대한 반론: 조국 교수는 지금 계속 똑 같은 얘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조국 교수는 “소속학자는 공식서류에서는 이 기관이름 전체를 적시하나, 그렇지 않은 경우 하버드에서 공부했다고 말한다”고 했는데, 자신의 경력을 이처럼 표기하면 박원순 변호사처럼 서울법대 다니지 않았는데 서울법대 다녔다고 하는 것과 뭐가 다르겠습니까?
<하버드 옌칭 연구소>와 <하버드 대학>이 어떻게 같을 수 있습니까? <하버드 옌칭 연구소>는 하버드 캠퍼스 내에 있고, 하버드라는 명칭이 붙어있지만 하버드 대학교와는 인사-행정-재정상 독립된 연구소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지적합니다.
*4번 글에 대한 반론: 앞서 언급한 것처럼 ‘허위학력’ 운운한 적 없습니다. 조국 교수의 프로필이 오락가락 하고 있으니 修正(수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었습니다. 아울러 本人이 작성한 16일자 글에서 <하버드 옌칭 연구소> 홈페이지에서 조국 교수가 ‘방문학자’(Visiting Scholar)로 登載(등재)되어 있음을 화면을 캡처해 함께 올렸음을 알려드립니다.
조국 교수는 “들어가서 읽어나 보라”는 말을 했는데, 트위터로 자신의 의견을 開陳(개진)하기 전에 애초 本人이 작성한 글을 제대로 확인하고 글을 써주기 바랍니다.
*5번 글에 대한 반론: 極右(극우)라는 표현을 하셨는데, 제 글의 어느 부분이 極右的입니까? 잘못된 내용을 올바로 修正(수정)하자는 것이 어떻게 極右가 되는지요? 조국 교수는 6·25전쟁 당시 노동당에 입당하고, 軍부대를 습격해 대한민국 國軍 5명을 살해한 김 모 씨를 옹호했는데, 조국 교수의 祖國은 도대체 어느 곳입니까? 大韓民國 입니까? 아니면 北韓입니까?
조국 교수의 성실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김필재(金泌材)/spooner1@hanmail.net
[16일 작성 글의 원문 바로가기] 제목: 서울대 조국(曺國) 교수 프로필도 오락가락
http://www.chogabje.com/board/view.asp?C_IDX=40864&C_CC=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