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띠 해’를 맞아 묵묵히, 열심히, 富者되는 사회로!
安泰鏡
前 東方書道作家協會長 / 本聯合會 指導委員
새해는 己丑年이다. 己丑은 六十甲子의 스물 여섯째이고, 丑은 十二支의 둘째, 方位로는 東北쪽, 五行으로는 土, 짐승으로는 소, 時刻으로는 午前 1時~3時 사이다. 소는 人間과 가장 因緣 깊은 말 잘 듣고 溫順한 動物로써 地球上의 人類와 함께 널리 分布되어 살며, 특히 韓國 中國 日本의 亞細亞界 黃牛는 家畜化된 소 中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B.C. 4500年 新石器時代 頃으로 推定한다.
소는 漢字로 牛(소 우)이며 槪念的으로 犦(들소 박)과 犀(물소서)로 分類되며 家畜化된 소는 農耕과 乳産으로써 사람과의 生活이 密接하기에, 소의 模樣과 狀態에 따라서 유독하게 많은 글字가 造字되어 있다. 그 模樣을 나타내는 글자로는 牬(키큰소 패) 犤(난쟁이소 피) 犚(귀검은소 위) 犅(붉은수소 강) '(얼룩소 량) 牰(눈검은소 유) 犐(뿔없는소 과) 犈(다리검은소 권) '(흰소 강) 犛(검은소 이) 牻(희고검은얼룩소 방) 犉(누르고입술검은소 순) 等이 있다.
狀態를 나타내는 글자로는 牞(소힘셀 구) 牥(좋은소 방) 牟(소우는소리 모) '(두살된소 패) 牶(소코뜨레 권) 犇(소놀라뛸 분) 犨(소헐떡이는소리 주) 牼(소정강이뼈 경) 犗(불깐소 개) 牯(암소 고) '(수소 루) 等이 있으며, 그 外에도 소에 關한 많은 글자들이 잘 안 쓰여져 廢字 되어가고 있다.
소는 生後 約 10個月이면 生殖能力을 갖게 되고 妊娠期間 약 9개월 반이면 새끼 1~2마리를 낳게 되며 그 수명은 대략 20년쯤 된다고 한다, 순수하게 일하는 소(役牛)와 젖 짜는 소(乳牛)는 약 5年間 農事와 牛乳生産으로 인간에게 봉사하다가, 그리고 其他의 소는 肉用으로써 大部分 3年 內로 屠殺되어 食卓에 오르게 된다고 한다.
고대 農耕時代에서 소는 농경을 위하여 도살이 금지되었고 그 고기를 먹는 것도 금지되었다. 그리스, 로마에서는 소를 神의 使者로 여겨서 屠殺을 禁하였고 이집트,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집 소가 豊年을 가져오는 農耕女神으로써 神聖한 짐승으로 崇拜되었으며 나일江의 氾濫을 豫防하기 爲한 女神의 祭物로 바치기도 하였다.
또한 印度에서도 소를 神聖視하여 屠殺하지 않고 고기를 먹지 않으며 소에게 傷處를 주는 일 조차 꺼려한다고 한다. 農事가 主業이었던 우리 나라에서 소는 最高의 資産價値이며 힘든 農耕과 運搬役의 象徵이다. 一般的으로 소는 人類를 위하여 많은 일을 하고많은 牛乳와 버터를 生産케 하며 살코기와 뼈 가죽까지도 모두 남겨 주고 가는 정말 고마운 짐승이라 하겠다.
그러나 소는 먹은 풀을 되새김질하는 反芻動物인지라 되새김 할 때에 트림으로 내뱉는 ‘메탄가스’는 地球溫暖化 潛在力이 二酸化炭素의 25倍나 크다고 하며 地球上의 소 약 13億 마리가 토해내는 ‘메탄가스’는 年間 약 1億톤에 달한다고 한다.
그리고 소 한 마리는 사람 30명분의 水質汚染物質을 排出한다고 하니, 地球環境과 溫暖化 豫防을 위하여 쇠고기를 덜 먹거나 아예 먹지 말자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한다. 이러한 소와 關聯하여 德談 俗談 또는 漢字熟語 等도 많으니 그 例를 要約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德談으로는
소띠의 사람들은 소의 특징을 받고 태어나 愚直하면서도 誠實하고 끈기 있고 勤勉하며 心性이 여유롭고 忍耐와 責任感이 강하다고 한다.
民俗놀이에는 京畿道와 黃海道 一部 地方에서 正月 대보름과 秋夕에 勸農과 豊作을 비는 ‘소먹이놀이’가 있다 이는 두 사람이 궁둥이를 서로 맞대고 엎드리면 등위에 짚 멍석으로 덮어씌우고 앞사람은 두 개의 막대기로 소뿔을 나타내고 뒷사람의 막대기 하나는 꼬리를 나타내며 또 한 사람은 소몰이꾼이 되어 끌고 가며, 그 뒤로 농악꾼과 구경꾼들이 따른다, 소몰이꾼은 부잣집 대문 안으로 들어, 소 울음소리를 내며 “이웃집 소가 배가 고파서 왔으니 여물과 쌀뜨물 좀 주시오” 하고 외치면, 집주인은 “어서 들어오시오”하고 맞아 드린다.
일행이 그 집 마당에서 風裝을 치며 춤추고 놀면 술과 飮食이 나오고 일행은 더욱 더 흥취 하여 논다. 其他 濟州道의 ‘立春소놀이’ 黃海道 黃州地方의 ‘牛戱놀이’ 正月 丁丑日에 行하는 ‘소달깃날行事’ 등이 있으며 慶北 淸道의 ‘소싸움놀이’도 包含된다고 한다.
재미있는 것은 ‘소죽 바가지’의 呼稱이다 金海, 生林: 남바가지, 居昌, 渭川: 가매바가지, 咸陽, 大川: 자리박. 東海, 松亭: 나무바가지. 京畿, 半月: 쇠물박. 全南, 寶城: 개맷바가지. 京畿, 龍仁: 자루바가지. 全北, 木洞: 남곽. 江原, 道溪: 여물바가지. 其他: 구배기, 소죽배기, 쇠물구박지, 가달박, 가맛박적 等이 있다.
꿈에 소가 마당에 들어와서 배를 내밀고 있으면, 새 食口가 들어오던가 財物이 생기고, 소 값에 對한 金錢을 보면 貴한 손님이 오거나 橫財한다고 하며 소가 집에 들어와 새끼를 낳으면 胎夢이거나 所望이 이루어지고 하는 일이 繁昌한다고 한다.
성난 소에 쫓기면 새로운 일을 接하게 되거나 윗사람의 後援을 받게 되는데 수소에게 쫓기면 누군가의 膳物을 받게 되고, 암소에게 쫓기면 하던 일이 虛事된다고 한다.
또한 죽은 소를 보면 집안에 憂患이 생기던가 하는 일이 어렵게 되고, 쇠뿔에 받치면 同僚나 親知에게 背信 당하며 뿔에 스치면 挫折 할 일이 생기고, 성난 소와 맞대결하면 힘겨운 일을 하게 된다고 한다.
俗談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