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중고등학생의 言語能力
1) 중학생의 言語能力 국교생과 같다
이렇게 하여, 한국 아동은 6년을 배워도 國語를 모르고, 算術四則을 解하지 못하는 정신적 불구자가 된 것이다.
그러면 중고등학교 학생은 어떤가. 필자의 조사에 의하면, 그들의 언어능력은 국민학교 6년생으로부터 고등학교 3년생까지 質的으로는 大差(대차)가 없고, 양적으로 어휘를 좀더 알고 있을 뿐이다. 여기서 質的이라 함은 이미 위에서 본 바와 같이 그들이 알고 있는 단어는 그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이 아니요, 다만 아마 그런 뜻이겠지 하는 짐작에 불과한 것이라는 말이다. 그래서 그들은 「祝杯(축배)」와 「乾杯(건배)」를 같은 말로 알고 있고 「祝福(축복)」과 「冥福(명복)」도 비슷한 말로 알고 있다. 얼마 전에 「漢字敎育의 必要性」이라는 제목으로 중고등학교의 뜻있는 국어과 교사들의 연구발표회가 있었다. 다음은 발표자들이 말한 「漢字가 없이는 완전한 國語 敎育은 불가능하다」는 체험담 중의 몇 가지다. 고등학교 3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필(隨筆)」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수필은 방향이 있는 글」이라는 의미의 말이 있는데, 학생들은 여기 있는 「방향」을 전부가 「方向(방향)의 「방향」으로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여기의 「방향」은 「方向」의 「방향」이 아니고, 「芳香」의 「방향」이라는 것을 그들에게 설명해 보아도 납득이 잘 가지 않고, 또 설명할 도리도 없었다는 것이다. 그 설명이란 것이 결국 漢字를 가지고 語源(어원)을 설명할 수 밖에 없는데, 한자를 모르는 학생들에게는 그 설명은 우이독경(牛耳讀經) 밖에 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
2) 音記漢字語(음기한자어)는 알 듯하다 만다
그래서 학생들은 그때는 울면서 겨자 먹기로 좀 알 듯하지만 돌아서면 금방 잊어버리고 만다.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서에 「단체」라는 말이 나온다. 여기 「단체」는 物理․化學 용어로 「單體」의 「단체」이다. 이 「單體」의 「단체」를 「團體」의 「단체」와 어떻게 구별하여 가르치겠는가? 「綠陰(녹음)」과 「錄音(녹음)」, 「綠化(녹화)」와 「錄畫(녹화)」, 「週間(주간)」과 「晝間(주간)」, 「鄕愁(향수)」와 「香水(향수)」, 「敎師(교사)」와 「校舍(교사)」, 「考査(고사)」와 「枯死(고사)」를 어떻게 구별하여 가르치겠는가.
이와 같이 同一音의 단어 2개씩만 가지고도 가르칠 수가 없는데, 위의 例에서 본 바, 전기, 수도, 사전, 전사, 사고, 사상, 사기, 전공, 전과 등과 같이 5~6개로부터 15~16개의 同音語가 있는 단어들을 어떻게 구별하여 가르치겠는가. 가르치면 아이들이 구별하여 기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이는 결코 불가능한 일이다.
이상은 同一音의 단어의 경우를 보았다. 단어의 발음이 부분적으로 동일한 단어의 경우가 또한 그러하다. 例를 들면, 顯忠祠(현충사), 秉天祠(병천사), 松廣祠(송광사), 海印寺(해인사), 窒息祠(질식사), 腹上死(복상사), 雜誌社(잡지사), 新聞社(신문사), 鷄舍(계사), 豚舍(돈사), 餓死(아사), 橫死(횡사), 名士(명사), 志士(지사), 祝辭(축사), 弔辭(조사), 歷史(역사), 女史(여사) 등을 한글로 암기하여 놓으면, 여기 수많은 「사」字의 뜻을 일일이 구별하여 가르칠 수 있겠는가. 가르치면 학생들이 納得(납득)이 가고 기억할 수 있겠는가. 이는 결코 불가능한 일이다. 왜 그런고 하니, 이렇게 부분적 同一音의 단어가 수만 개가 있는 까닭이다.
동일하거나 근사한 발음의 단어가 몇 십 개나 몇 백 개만 같으면, 어떻게 앞뒤를 뜯어 맞춰서 쐐기 박듯이 학생들의 머리 속에 억지로 틀어넣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큰사전」에 있는 8만5천 개의 漢字語는 전부가 이러한 구조로 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결론하면, 한글로 표기된 漢字語는 배울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가르칠 수도 없는 것이다. 그래서 국민학교 6학년으로부터 고등학교 3년생까지의 언어능력은 大同小異(대동소이)한 것이요, 그들도 또한 원시인을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위와 같은 사실과 事理에 대하여 독자의 완전 인식을 돕기 위하여 다음에 실화 하나를 소개하려고 한다.
國語에 대한 重大한 誤解 - 吳之湖
-韓國兒童의 思考能力 低下現象과 그 原因에 대한 考察- 中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003&articleId=3057024